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金珉中 記者의 탐방인터뷰(8) - 정선국유림관리소

등록일 2008년10월17일 20시2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o 강신원 소장에 대하여?

동부지방산림청 정선국유림관리소 강신원(姜信元) 소장은 경북 안동에서 출생한 후 첫 공직생활을 충청북도 단양군에서 시작한 후 1987년부터 2008. 9월말까지 약 21년간 산림청 본청에서 보호과, 조림과, 행정관리담당관실, 총무과, 국유림경영과, 산림정책과, 목재소득과를 거쳐 2008. 10. 1.자로 정선국유림관리소장으로 자리를 옮긴 후, 화목한 직장분위기 조성, 안전사고와 부정부패 없는 관리소 달성, 시대의 변화에 적극 대응한 산림행정을 수행하여 국민과 더불어 함께하는 산림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전 직원들이 모두 하나가 되어 산림현장을 뛰고 있다.



신임 강 소장은 부인 김미순씨와 1남 2여를 두고 있으며, 취미생활로 낚시에 깊은 조예가 있을 뿐 아니라, 마라톤, 인라인, 축구 등 대부분 스포츠는 다 참가할 정도로 운동을 좋아하며, 주위 사람들에 의하면 강직한 성품은 산림공무원은 대부분 잘 알고 있을 뿐 아니라, 탁월한 추진력과 위기대응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고 한다.

그동안 줄곧 산림청 본청에서 기획업무와 산림정책개발에 전념하다가 최 일선에서 산림행정을 직접 담당하게 된 신임 소장에게 금년도 정선국유림관리소에서 추진한 주요성과와 앞으로 계획 등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o 산불 없는 관리소 달성에 최선을 다한다는데?

정선군은 82%가 산림인 전형적인 산촌지역으로 대부분 농경지가 산림과 연접되어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결코 늦출 수가 없는 지역이다. 이에 정선국유림관리소에서는 그동안 「산불은 예방이 최선」이다 라는 슬로건을 걸고 전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산불예방을 철저히 실시한 결과 󰡒2년 연속 산불 없는 관리소를 달성󰡓하였으며 금년도에는 기필코 3년 연속 산불 없는 관리소를 달성하기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o 숲을 생태.환경적으로 건강하고 재해에 강한 산림자원으로 육성한다는데?

지구온난화에 따른 탄소흡수원으로서 숲의 가치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나무심기와 숲가꾸기사업을 철저히 실행하고 있다. 특히, 올 봄에는 정선군 임계면 노근령 지역에서 동부지방산림청 및 유관기관이 참석하여 나무심기 행사를 실시하였을 뿐 아니라, 지역에 맞는 향토자생수종을 선정하여 45ha의 조림을 적기에 완료하였으며,



또한 생태ㆍ환경적으로 건강하고 재해에 강한 산림을 만들기 위해 천연림개량 등 숲가꾸기사업을 1,137ha 실행하면서 현장 토론회 및 임업기계장비 실연회를 개최하여 숲가꾸기 품질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였으며,
특히, 사업장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교육 및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토록 하여 단 한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는 등 사고없는 관리소 달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o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사방댐을 설치하여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였다는데?

지구온난화에 따라 최근 급증하는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방댐 3개소를 우기이전에 적기에 완료하여 재해피해를 사전에 예방하였다.
올해 설치된 사방댐은 타당성 평가를 통해 우선 순위로 선정된 정선군 북평면 2개소와 여량면 1개소를 적기에 설치완료 하였다.



이번 사방댐은 그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설계단계에서부터 현지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였으며, 지역주민 설명회를 개최하여 주민 편익이 최대한 도모될 수 있도록 하여 지역주민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o 산악지대의 장점을 최대한 살린 레포츠의 숲을 활용한 산림문화행사를 개최하여 숲의 중요성을 홍보하였다는데?

국민들이 산림을 통해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선군에 위치한 가리왕산을 레포츠의 숲으로 지정하여 해마다 마라톤 대회를 실시하고 있다.



금년 8월에 개최한 “2008 숲사랑 가리왕산 산악 마라톤 대회”는 (주)런너스 클럽과 공동으로 개최하여 전국적으로 산악마라톤 동호인 300여명이 참가하여 가리왕산의 아름다운 자연속에서 건강을 다지고 숲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졌으며 앞으로 매년 산악마라톤 대회를 개최하여 국민들의 건강과 숲의 소중함을 홍보하기로 했다.


o 저소득층 및 독거노인을 위한 「사랑의 땔감 은행」제도 운영

숲가꾸기 사업장에서 버려지는 산물을 수집하여 저소득층과 독거노인들에게 “사랑의 땔감 은행” 제도를 운영하여 국민과 함께 하는 산림행정을 구현하고 있다.



고유가 시대를 맞이하여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돕고, 버려지는 산림 부산물을 바이오에너지 연료로 활용하는 등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올해에는 정선군으로부터 공급대상 가구를 추천받아 66가구 185톤을 제공할 계획이며, 현재까지 26가구 77톤을 공급하였으며, 나머지 공급대상 농가에 대해서는 동절기 이전에 공급하고자 오늘도 산물을 수집하고 있다.


o 지속적인 규제개혁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국유림을 경영한다는데?



정선국유림관리소에서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현장에서의 규제개혁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ㆍ개선하여 도와주고, 찾아가는 산림행정을 수행할 뿐 아니라, 지역주민들에게 정답고, 고마운 산림가족이 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하나가 되어 국유림경영관리에 최선을 다 할 것이다.
김민중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