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전체기사보기

  • 서울 마포구, '나무로 코로나 블루 잊어요' 릴레이 나무 심기 실시
    서울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제76회 식목일을 맞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지쳐있는 주민에게 내일의 희망을 안겨줄 수 있도록 지난 9일 '릴레이 나무 심기'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주민이 마음껏 녹색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구가 10년에 걸쳐 추진하고 있는 '500만 그루 나무 심기'의 일환으로 실시됐다.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고자 소규모 인원만 참여하도록 하는 대신 지역 내 곳곳에서 릴레이 형식으로 나무 심기를 이어가며 식목일의 의미를 되새겼다.  구의 동쪽 끝에 위치한 '아현녹지'를 시작으로 '경의선숲길 서강대역', '당인리발전소공원' 등을 거쳐 서쪽 끝인 '상암산'에 이르기까지 1시간 간격으로 총 여덟 군데에서 나무 심기가 순차적으로 이뤄졌다. 이를 통해 대왕참나무, 이팝나무 등의 교목과 화살나무, 수수꽃다리 등의 관목, 팬지, 수국 등의 꽃을 포함 총 5천500주의 식물을 심어 구는 공기 청정 숲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됐다. 이날 나무 심기 행사에 참여한 한 어린이는 "오늘 열심히 심은 나무가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환경은 후대에 물려줄 소중한 자산이라는 생각으로 평소 나무 심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이날 8곳의 릴레이 장소를 모두 방문해 주민과 함께 나무를 심었다.  한편 구는 500만 그루 나무 심기 사업을 통해 오는 2027년까지 구에 500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총 81만 그루의 나무를 심어 2020년 목표량 47만 그루 대비 172%나 초과 달성한 성과를 냈으며 올해 1분기에는 11만7천141주의 나무를 심어 올해 목표량의 27%를 달성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나무를 심는 것은 미래를 심는 것과 마찬가지라 생각한다"며 "미래세대를 위해 좋은 환경을 남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오늘 심은 나무가 무럭무럭 자라 구가 친환경 녹색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심은 나무를 잘 가꾸고 관리하는 데에도 관심 가져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산림환경
    2021-04-12
  • 곡성군, 코로나 극복을 위해 임업인 바우처 사업 추진
    전남 곡성군(군수 유근기)이 코로나19로 매출 감소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임업인을 위해 임업인 바우처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임업인 바우처 사업은 '코로나 극복 영림 지원 바우처'와 '소규모 임가 한시 경영지원 바우처'로 구분된다. 먼저 코로나 극복 영림 지원 바우처는 판로 제한, 매출 감소 등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임가에 100만 원을 직접 지원하는 것이다. 산림청에 등록된 버섯류, 산나물류, 약초류 재배 임업 경영체 중 매출이 감소한 농가가 지원대상이다. 소규모 영세 임가의 경영 불안 해소를 위해서는 소규모 임가 한시 경영지원 바우처로 30만 원을 지원한다. 면적 300㎡∼5천㎡의 임야에서 단기소득 임산물을 재배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한다.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경영주가 주민등록 기준 농·산촌 지역에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 임업인 바우처는 오는 30일까지 신청해야 한다. 신분증과 증빙서류를 구비해 경영주 주소지 읍·면 사무소로 직접 방문하면 된다. 산림청 심사를 통해 최종 대상자로 확정되면 내달 17일부터 농협을 통해 선불 충전 카드를 수령할 수 있다. 오는 8월 31일까지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바우처 잔액이 환수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군 관계자는 "한정된 예산 범위 내에서 대상자를 선정하는 만큼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신청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조속한 신청을 당부했다. 
    • 임업정보
    2021-04-12
  • 해외산림투자 펀드연계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한국임업진흥원(원장 이강오, 이하 진흥원)은 코로나 19 등 대외적인 사업여건 악화로 침체된 해외산림사업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4월 12일(월) 부터 30일(금)까지 해외산림투자기업 대상 펀드연계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펀드연계 지원 사업이란 정부‧공공기관 및 국제기구 등이 출자해 운용하는 펀드를 해외산림투자 기업이 효과적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종합 컨설팅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참여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진흥원에서 실시하는 투자유치를 위한 1:1 맞춤형 컨설팅, 투자제안서 고도화 지원, 투자 유치 간담회 기회 등을 제공 받게 된다. 연계 예정인 정책펀드는 국토교통부의 글로벌인프라펀드 및 산업은행 임팩트 펀드 등으로 모두 해외산림투자기업의 투자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진흥원 해외산림정보서비스 홈페이지(ofiis.kofpi.or.kr) 공지사항에서 관련 서식을 받아 작성한 뒤 제반 서류와 함께 사업담당자에게 전자메일(cswon@kofpi.or.kr) 또는 우편접수(서울시 강서구 공항대로 475, 5층 해외산림협력실)하면 된다. 이강오 원장은 “산림 1ha는 인구 40명이 1년 간 숨 쉴 수 있는 산소를 제공한다”며, “해외산림사업은 그 규모가 수천 ha에 달하는 만큼 경제적 가치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도 함께 창출되는 투자처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 산림산업
    • 임업진흥원
    2021-04-12
  • 국가산림자원조사 역량강화 교육 및 평가 실시
    한국임업진흥원(원장 이강오)은 지난 3월, 국가산림자원조사 및 미세먼지 저감 산림자원조사의 조사원 역량강화 교육과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은 정확한 산림기본통계 생산을 위해 고품질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조사원을 양성하고자 추진되었다. 교육대상은 산림조합중앙회 산림자원조사본부 조사원 4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산림·임업 현장을 방문하는 조사원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응급처리, 안전운전 등의 예방 교육과 산림측정의 중요 인자인 수종, 경사·방위, 수고 등에 대한 실기평가를 진행하였다.  아울러, 이번 교육은 한국임업진흥원, 국립산림과학원, 국립수목원에서 자체적으로 교육 영상을 제작하여 온라인으로 제공하였으며, 방역당국의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현장 시연 및 필기·실기 평가를 진행하였다. 또한, 교육 영상은 유관 업무 수행자와 산림자원을 전공하는 학생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진흥원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kofpi)에 게시된다. 이강오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어려워진 업무환경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힘써주시는 조사원의 노력에 감사를 표하며, 진흥원에서도 산림기본통계의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통계 정확도를 제고하겠다” 고 밝혔다.  
    • 산림산업
    • 임업진흥원
    2021-04-12
  • 2021년 2차 목재등급평가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한국임업진흥원(원장 이강오)은 목재제품 품질관리 전문인력인 목재등급평가사 양성을 위한 2차 교육생을 4월 5일(월)부터 14일(수)까지 모집한다. 지난 3월에 진행된 1차 교육은 목재산업계의 많은 관심으로 빠르게 모집이 마감되었으며, 방역지침에 따라 안전하게 교육을 운영하였다. 이번 2차 교육도 1차 교육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온라인(비대면) 3일, 오프라인(대면) 2일로 나눠 총 5일간 진행된다. 특히, 오프라인 교육의 경우 분반을 통해 실내인원 밀집도를 최소화하여 운영된다. 교육내용은 목재제품(제재목·집성재) 규격·품질검사 수행을 위해 필요한  품목별 품질기준, 결점 측정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은 이론 및 실습으로 진행된다. 교육신청은 한국임업진흥원 교육 신청 페이지(www.kofpi.or.kr/edu/edu.do)에서 4월 14일까지 선착순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이강오 원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목재제품 품질관리 전문인력이 양성되길 바란다”며, “목재등급평가사의 활발한 활동으로 품질검사를 받은 안전한 목재제품이 유통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산림산업
    • 임업진흥원
    2021-04-12
  • 한국임업진흥원, 민간 산양삼 채종포 시범사업 추진
      한국임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4월 23일(금)까지 청정한 산양삼 종자 공급을 위해‘민간 산양삼 채종포 시범사업’의 대상자를 모집한다.   산양삼은 2011년부터「임업 및 산촌 진흥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특별관리임산물로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산지에서 재배하여 품질검사에 합격한 오갈피나무과(科) 인삼속(人蔘屬) 식물을 말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산양삼 우수재배 임가를 통해 종자 생산을 유도하여 종자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였으며, 대상지로 선정된 채종포에서 생산되는 종자는 진흥원에서 주기적인 잔류농약 검사와 이력관리를 통해 시장에 유통 될 예정이다. 시범사업 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지정서 발급 ▲종자 수요처와의 연계 ▲산림청 산림소득증대 사업 시 우선대상자 선정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참여방법은 진흥원 홈페이지(www.kofpi.or.kr) 내 공지사항의 공고문을 확인하고 신청서를 우편(서울시 강서구 공항대로 475, 한국임업진흥원 3층, 산양삼종자관리실 담당자) 또는 전자우편(jeongkw@kofpi.or.kr)으로 접수하면 된다. 최종 사업 대상자는 심사를 거쳐 8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이강오 원장은“민간 산양삼 채종포 시범사업을 통해 생산된 우수한 산양삼 종자가 시장에 유통되면 임가의 소득 증대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품질이 보장된 산양삼이 공급 될 것”이라며,“앞으로도 산양삼의 품질관리에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 산림산업
    • 임업진흥원
    2021-04-12
  • 평화와 탄소중립.. 숲속의 한반도 만들기로부터..
    최병암 산림청장(오른쪽)과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이 12일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 교구청에서 '평화와 탄소중립 추구를 위한 숲 속의 한반도 만들기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산림청(청장 최병암)은 천주교 서울대교구(염수정 추기경)와 12일 ‘평화와 탄소중립 추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날 두 기관은 ▲‘숲속의 한반도 만들기’ 국민캠페인 공동 추진 ▲평화의 나무 심기․숲 조성 등을 통한 평화 활동 ▲탄소중립과 평화의 숲 국민인식 확산을 위한 교육․체험활동 ▲남북산림협력 증진을 위한 협력사업 발굴 및 상호 발전․우호 증진에 있어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양 기관은 숲속의 한반도 만들기를 통한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평화의 나무 심기‧숲 관리와 국민인식 확산을 위한 교육‧체험 활동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아갈 예정이다. 최병암 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평화의 나무 심기 등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교육과 체험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면서, “한 그루의 나무를 심을 때마다 한반도는 평화와 탄소중립에 한 걸음씩 더 가까워질 것”이라며 “숲속의 한반도 만들기에 천주교인과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최병암 산림청장(오른쪽에서 네번째)과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왼쪽에서 네번째)이 12일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 교구청에서 '평화와 탄소중립 추구를 위한 숲 속의 한반도 만들기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산림행정
    • 산림청본청
    2021-04-12
  • 4월 14일부터 DMZ펀치볼둘레길 우리 꽃 특별탐방 진행
    민북지역국유림관리소(소장 여운식)는 우리나라 최북단 민통선 내 위치한 DMZ펀치볼둘레길에서 “DMZ펀치볼 신비의 작은꽃 이야기” 특별탐방을 2021년 4월 14일 부터 5월 2일까지 진행한다. 긴긴 겨울을 견디고 봄이 찾아온 “DMZ펀치볼둘레길”에는 얼레지, 바람꽃, 노루귀, 제비꽃 등 많은 꽃들이 피어나고 있다. 다양한 우리 꽃과 꽃나무를 주제로 특별탐방을 진행할 예정으로 녹음이 가득한 숲길을 걸으며 코로나19로 갇혀있었던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봄의 싱그러움을 느끼는 기회를 국민들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 숲길을 탐방하고자 하는 국민은 산림청 “숲나들e” 숲길 홈페이지(https://www.foresttrip.go.kr/) 또는 DMZ펀치볼둘레길 안내센터(033-481-8565)에서 예약이 가능하다. 특별탐방 기간에는 오유밭길과 만대벌판길 코스만 운영하며 코스별 일일 4회만 진행하고 회당 30명의 인원 제한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와 안내센터에서 안내하고 있다.
    • 산림행정
    • 북부지방청
    2021-04-12
  • 함양국유림관리소, 찾아가는 규제혁신 현장지원센터 운영
    산림청 함양국유림관리소는 지난 8일 함양군 상림공원 및 산청군 생초국제조각공원 일대에서 ‘찾아가는 규제혁신 현장지원센터’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규제혁신 현장지원센터는 산림분야의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 및 개선하여 국민불편을 줄이고 현장의 다양한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서 운영된다.  이번 현장지원센터에서는 재해·재난 복구에 필요한 경우에만 임업기계장비를 무상으로 지원해주던 것에서 임업인들이 코로나19 감염병 등으로 어려운 상황에도 무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한 것을 중점적으로 전달했다.      * (근거지침)「임업기계장비 보급 및 운영지침」(’20. 3. 개정) 이와 더불어 그동안 자연휴양림 이용 취소 시 발생하는 위약금에 대해 기상재해로 인한 불가피한 경우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감염병 등으로 이동 또는 접근이 곤란한 경우에도 예약취소 위약금 면제가 가능하게 하여 위약금 관련 분쟁차단 및 국민 재산 보호에 힘쓰고 있음을 홍보했다.      * (근거법령)「국립자연휴양림 입장료 및 시설 사용료 기준 고시」(’20. 7. 개정) 정재수 함양국유림관리소장은 “찾아가는 규제개혁 현장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주민들에게 주요 규제개선 사항을 소개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산림행정
    • 서부지방청
    2021-04-12
  • 춘천국유림관리소, 다양한 규제혁신 사례 적극 홍보
    산림청 춘천국유림관리소(소장 김주미)는 4월 10일 국립 유명산자연휴양림에서 “찾아가는 규제혁신 현장지원센터”를 운영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규제혁신 현장지원센터는 국립 유명산자연휴양림 방문객들과 이용객들에게 산림청이 추진한 다양한 규제혁신 사례를 책자와 리플렛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리고 현장에서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규제혁신 관련 생각과 의견을 청취하였다. 최근 산림청에서는「코로나19로 자연휴양림 이용 취소 시 발생되는 예약취소 위약금을 면제하였으며, 임업인에게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임업기계장비를 무상지원하였고, 숲길(둘레길 등) 너비 제한을 완화하여 교통약자의 편의 증대 및 불편을 해소하는 등」국민들을 위한 규제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춘천국유림관리소 김주미 소장은 “앞으로도 국민들의 불편함을 없앨 수 있도록 산림분야 규제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홍보활동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규제혁신 체감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산림행정
    • 북부지방청
    2021-04-12
  • 북부지방산림청, 2021년 청소년 녹색체험교육 사업 본격 착수!
    북부지방산림청(청장 최수천)은 청소년들에게 숲을 직접 느끼면서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4월부터 본격적으로 청소년 녹색체험교육 사업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 청소년 녹색체험교육 : 성장기 청소년의 정서ㆍ신체 발달, 산림의 가치 인식 및 진로 탐색 등을 위해 실시하는 산림교육 및 체험활동 북부지방산림청은 2012년부터 매년 청소년 교육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녹색체험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관련 분야 연구에 따르면 숲에서의 활동이 오감과 창의성을 발달시키고 정서·인성을 함양시키는 등 녹색체험교육에 대한 효과 또한 입증되고 있다. 청소년 녹색체험교육은 산림복지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며, 교육부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17차시 산림교육 프로그램(산림분야 체험 활동, 진로 탐색 등)을 개발하여 관내(서울·인천·경기·강원영서) 중학교를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녹색체험교육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국립 산림복지시설 단계별 방역 수칙을 준수한 상태에서 진행되고, 동영상·체험키트 제작 및 배포, QR코드 활용 등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을 병행하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청소년들이 마음껏 숲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한편, 북부지방산림청은 사업이 종료되는 12월초까지 녹색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연 5,000여명의 관내 중학생들에게 숲을 직접 느끼면서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최수천 북부지방산림청장은 “숲은 자연과의 교감 등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이다.”라며 “금년도 녹색체험교육 사업을 통해 청소년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창의적인 리더로 성장시키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 산림행정
    • 북부지방청
    2021-04-12
  • [기고][기고]대형산불, 여러분의 관심이 막을 수 있습니다.
    금년 3월말까지 전국적으로 171건의 산불이 발생하였다. 이는 지난 10년(2011~2020) 동기간 평균 발생건수(214건)보다는 줄어든 수치이다. 그러나 피해면적을 보면 다른 결과가 나온다. 금년 3월까지 산불 피해면적은 여의도 면적의 2.3배에 달하는 674ha으로 예년 동일기간 평균 피해면적 356ha보다 190% 높은 수치이다. 지난 2월 21일 하루에만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9건의 산불이 발생, 578ha의 산림피해가 있었는데 대부분이 입산자 실화, 쓰레기 소각, 화목보일러 재 등 우리의 사소한 부주의에 의해서 일어났다. 이는 인간의 사소한 부주의에서 시작한 작은 불씨가 겨우내 이어진 건조한 날씨, 봄철 초속 4m/s 이상의 강풍, 늦은 오후시간대 발생에 따른 야간산불화 등 자연요건 등에 의해 대형산불로 확산된 결과라 할 수 있다. 산림청에서는 대형산불 발생이 집중되는 3~4월을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으로 설정하고 있으며, 유관기관 협업 활성화, 산불상황관제시스템 고도화 등 스마트 산불대응, 지상진화 역량 강화, 산불관리 시스템 효율화 등의 K-산불방지대책 추진으로 산불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주말에는 전 직원들이 휴일을 반납하고 기동단속을 실시하는 등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우리나라 산불대응시스템 등 진화 능력은 세계에서도 탁월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이런 노력들로 산불피해를 줄일 수는 있으나 산불 예방을 위한 근본적인 대안이 되지를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 산불은 대부분이 국민들의 사소한 부주의로 발생하기 때문에 산불을 막기 위해서는 국민 한명 한명의 적극적인 산불예방과 감시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대형산불을 막을 수 있는 다섯가지 실천사항은 의외로 간단하다. 첫째, 산림 인접지 논・밭두렁, 영농부산물 등 각종 쓰레기 소각하지 않기 둘째, 입산통제구역이나 통행이 제한된 등산로에는 출입하지 않기 셋째, 산에서는 라이터, 버너 등 화기나 인화물질을 휴대하지 않기 넷째, 산림 또는 산림인접지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기 다섯째, 화목난방기 남은 재는 반드시 물을 뿌린 후 안전한 장소에 버리기 우리에게 맑은 공기와 풍요로운 삶, 편안한 휴식을 제공해주는 소중한 산림을 지키기 위해 매일 위의 다섯가지를 실천해 보는게 어떨까 한다.
    • 오피니언
    • 연재.기고
    2021-04-12
  • 산림정책 담당자가 궁금하다면 실명제 신청하세요!
    산림청(청장 최병암)은 산림정책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하는 정책실명제에 국민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국민신청실명제’ 수시접수를 한다. 정책실명제란 정책에 참여하는 관련자의 실명과 의견 등을 기록·관리하고 국민에게 공개하는 제도로써 산림청은 산림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20여 개의 사업을 공개하고 있다. 산림청은「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에 따라 ’21년 정책실명 공개사업 선정기준을 마련하였으며, 5월에 개최할 심의위원회를 통해 정책실명제 중점관리 대상사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국정과제 등 주요 국정 현안 사업, 총사업비 50억 원 이상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총 용역비 5억 원 이상 연구용역 사업, 법령·자치법규의 제·개정 및 폐지, 국민신청 사업을 대상으로 공개여부를 결정한다. 공개를 원하는 산림정책이 있으면 국민 누구나 문서24, 광화문1번가, 전자우편 (rnpforest@korea.kr), 우편 및 방문 등을 통해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여부는 10일 이내에 신청인에게 통지된다. 국민신청을 통해 접수된 내용은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에 상정하여 공개 여부를 결정하며, 공개되는 내용은 ‘산림청 누리집 - 정보공개 - 정책실명제’ 코너 및 ‘정보공개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정보공개법상 비공개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정책실명제 취지와 다른 단순 민원, 신청한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특정할 수 없는 경우, 이미 정책실명제로 공개되고 있는 경우 등은 공개대상에서 제외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광화문1번가, 산림청 누리집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산림청 임영석 혁신행정담당관은 “작년에는 분기별로 시행하였던 국민신청실명제를 수시접수로 개선하여 정책의 투명성과 접근성을 높였다”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산림정책 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산림행정
    • 산림청본청
    2021-04-12
  • 대운산치유의숲, 식목일 기념 탄생목 이식행사 개최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소속기관인 국립대운산치유의숲(센터장 송재호)은 제 76회 식목일을 기념해 ‘2021년 우리 아기 탄생목 이식행사’를 4월 10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정부 국정과제인 미래세대 투자를 통한 저출산 극복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2020년도 비대면 탄생목 심기행사·비대면 숲태교 참가자 25가정과 국립대운산치유의숲 임직원들이 나무 팻말을 제작하고 탄생목 34본을 이식했다. 행사의 모든 과정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참석인원의 제한, 발열 체크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생애주기형 산림복지서비스의 시작점이 되어 포용적 산림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한 국민 행복 증진에 기여할 전망이다.    송재호 센터장은 “이번 탄생목 이식행사가 생애주기별 산림복지서비스의 기반이 되길 바란다”라면서 “아이가 성장하는 동안 가족이 주기적으로 방문하고 싶은 국립대운산치유의숲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 산림복지
    • 산림복지진흥원
    2021-04-12
  • 강릉국유림관리소, 국민참여 탄소중립 숲 조성행사 추진
    강릉국유림관리소(소장 박두식)은 “2050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30억 그루 나무심기”에 국민적 참여를 유도하고자  4월 10일  2019년 강릉 옥계 산불피해지에서 ‘국민참여 탄소중립 숲 조성행사’를 추진하였다. 이번 행사는 탄소중립을 위한 산림의 중요성과 산림 순환경영의 필요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하여 국민과 기업들이 참여하여 직접 나무를 심어 숲을 조성하는 행사로 포스코, 트리플래닛, 일반 시민 등이 참여하여 산불에 강하면서도 꿀벌이 꿀을 만드는데 유용한 나무인 아까시나무 200여본을 심었다.  강릉국유림관리소(소장 박두식)는 “금년도 옥계 산불피해지 복구 조림 23ha 포함 총 83ha에 소나무, 낙엽송, 아까시나무 등 탄소흡수 주요 수종 24만여 본을 심어 연간 약 797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수 있는 숲을 조성한다.”고 말했다.    ※ 강원도소나무림(임령 30년) 탄소흡수능력 : 9.6t CO2/ha/년
    • 산림행정
    • 동부지방청
    2021-04-12
  • 강릉국유림관리소, 산나물ㆍ산약초 불법채취 특별단속 실시
    강릉국유림관리소(소장 박두식)는 본격적인 임산물 생산철을 맞아 산나물ㆍ산약초 전문채취, 산나물 산행 등 무분별한 임산물 굴ㆍ채취로 인한 산림피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산림 내 불법행위에 대한 특별단속을 4월 10일부터 5월 31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에는 강릉국유림관리소 산림사법특별경찰관 및 산림보호지원단으로 단속반을 편성하여 산림드론을 활용 공중과 지상에서 입체적으로 새벽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다. 중점 단속대상은 산주의 동의 없이 산나물ㆍ산약초를 채취하거나 희귀ㆍ자생식물을 굴ㆍ채취하는 행위, 그 외 불법산지전용, 화기 및 인화물질을 소지하고 입산하는 행위, 산림과 인접된 곳에서 소각하는 행위 등이다. 산림 내에서 산주의 동의 없이 임산물을 채취할 경우「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제73조의 규정에 따라 5년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강릉국유림관리소 관계자는 소중한 산림자원이 무분별하게 훼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동부지방산림청, 강릉시,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합동 기동단속을 지속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산림행정
    • 동부지방청
    2021-04-12
  • 경북 봉화군 명호면 야간산불 발생... 신속 진화 완료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11일 저녁 20시 32분경 경북 봉화군 명호면 양곡리 산 203-1 일원에서 산불이 발생하여 1시간여만에 진화 완료하였다고 밝혔다. 산림당국은 산불 진화를 위해 산불진화인력 69명(공무원 10, 산불전문진화대 48, 소방 11)을 긴급 투입, 11일 저녁 21시 35분경 진화를 완료하였다. 산림당국은 봉화군 명호면 양곡리 야산 중턱에서 산불이 최초 발생하여 산림 0.03ha가 소실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정확한 원인과 피해면적은 현장조사를 통해 규명할 계획이다. 산림당국은 산불 현장의 진입로가 좁고 인근에 영주에서 울진 간 345KV 고압 송전선로가 지나고 있어, 진화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신속한 현장투입과 방화선 구축으로 산불이 크게 확산되는 것을 저지하였다.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 고락삼 과장은 “밤사이 재발화되지 않도록 뒷불감시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과실로 발생한 산불도 산불가해자는 '산림보호법' 제53조에 따라 처벌받는 중대한 범죄이며, 향후 산불원인조사 및 감식을 통해 가해자 검거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 산림행정
    • 산림청본청
    2021-04-12
  • 남부지방산림청장, 동해안 지역 산불진화대원 격려
    남부지방산림청(청장 조병철)은 대형산불특별대책기간(3.13.~4.18.) 중인 4월 8일 산불 발생 위험도가 높은 경상북도 동해안 지역인 영덕·울진국유림관리소 산불상황실을 방문하여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진화대원들을 격려하였다. 동해안은 기후특성상 봄철 푄현상으로 인한 고온 건조한 기후와 강풍의 영향으로 산불발생 위험도가 높고, 특히 대부분이 소나무 단순림으로 산불이 발생하면 대형산불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지역이다.  ○ 그동안 동해안 지역 대형 산불 발생 현황      ※ ’96 고성(3,762ha), ’98 강릉(301ha), ’00 동해안 4개 시·군(23,138ha), ’01 울진 (186ha), ’04 속초·강릉(610ha), ’05 양양(1,141ha), ’17 강릉·삼척(1,017ha)   이날 남부지방산림청장은 평일·주말 산불예방을 위해 연일 고생하고 있는 산불진화대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방문·격려하였다. 남부지방산림청장은 “산불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초동진화가 중요하다” 며 “상황 발생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신속하게 대응해줄 것”을 당부하였으며, “일선 현장에서 산불대응을 위해 주·야간 묵묵히 소임을 다하고 있는 진화대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 산림행정
    • 남부지방청
    2021-04-12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