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12-04(일)

검색어로 보는 단기소득임산물 소비·관심 트렌드

- 한국임업진흥원, 주요 단기소득임산물 관련 검색어 순위 등 제공 -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0.10.20 17:22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01. 온라인 플랫폼별 키워드 정보 예시(밤).jpg
온라인 플랫폼별 키워드 정보 예시(밤)

 

한국임업진흥원(원장 구길본)은 10월 20일(화) 임가, 귀산촌 희망자들의 임산물 관련 의사결정 지원 및 소비자들의 관심도 파악을 위해 주요 단기소득임산물에 대한 소비·관심 트렌드 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2020년 1월~6월 플랫폼별 키워드 사용 비율을 살펴본 결과, ▲밤은 인스타 46.8%, 트위터 36.7%, 블로그 12.1% 등의 순인 것으로, ▲대추는 인스타 46.8%, 블로그 26.6%, 트위터 21.7% 등의 순으로, ▲호두는 인스타 52.4%, 트위터 32.5%, 블로그 12.6%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떫은감은 41.0%, 인스타 35.8%, 블로그 17.9% 등의 순으로, ▲표고버섯은 인스타 52.5%, 블로그 28.7%, 트위터 12.7% 등의 순인 것으로, ▲원목은 인스타 51.9%, 블로그 32.7%, 커뮤니티 8.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20년 1월~6월 각 단기소득임산물별 연관어로 가장 많이 검색된 것들로는 ▲밤의 경우 ΄알밤막걸리΄, ΄막걸리΄, ΄치와와΄, ΄다람쥐΄, ΄공주΄ 순으로 빈도수가 높았고, ▲대추는 면역력 등 건강관련 연관어가 추가됐으며 ΄토마토΄, ΄맛΄, ΄방울토마토΄, ΄방울΄, ΄대추방울토마토΄ 순으로 높은 빈도수를 보였다. ▲호두는 ΄아침΄의 연관어 순위가 크게 상승했으며 ΄아침΄, ΄아몬드΄, ΄쿠키΄, ΄초코΄, ΄치즈΄ 순으로 빈도수가 높았고, ▲떫은감은 설 명절 관련 연관어들의 순위가 상승하거나 추가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선물΄, ΄상주΄, ΄상주곶감΄, ΄세트΄, ΄명절΄ 순으로 빈도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고버섯은 ΄버섯΄, ΄표고΄, ΄양파΄, ΄맛΄, ΄고기΄ 연관어들이 가장 높았으며, ▲원목의 경우 ΄가구΄, ΄디자인΄, ΄테이블΄, ΄침대΄, ΄식탁΄ 등이 연관어로 많이 검색된 것으로 나타났다.

 

02. 연관어 관련 정보 예시(밤).jpg
연관어 관련 정보 예시(밤)

 

2020년 1월~6월 단기소득임산물의 긍정·부정의 감성분석을 실시한 결과 ▲밤은 긍정과 부정이 각각 71.1%와 6.5%로 전반적인 비율에는 큰 변동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대추는 긍정과 부정이 각각 61.1%와 10.1%로 전반적인 비율에는 큰 변동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호두는 ΄긍정΄이 57.3%에서 51.4%로 다소 감소했으며, ▲떫은감은 긍정과 부정이 각각 51.9%와 16.7%로 긍정 비율이 낮아지고 부정 비율이 높아졌다. ▲표고버섯은 ΄긍정΄의 경우 2020년도에 들어 3.4%p 증가하여 64.9%, 부정의 경우 7.2%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원목은 긍정이 61.4%, 부정이 4.1%의 수치를 보였다. 


구길본 원장은 “임가·귀산촌 희망자들이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임업 동향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데 힘쓰겠다.”면서 “국민 모두가 조사된 정보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겠다.”고 말했다.

03. 단기임산물 긍정·부정 관련어 예시(밤).jpg
단기임산물 긍정·부정 관련어 예시(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검색어로 보는 단기소득임산물 소비·관심 트렌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