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목)

金珉中 記者의 탐방인터뷰 ① 강릉국유림관리소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08.09.23 23:05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동부지방산림청 강릉국유림관리소는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송림리 236에 위치하고 있으며 강릉시를 관할하고 있다. 관리소장: 이상인 전화:033)660-7703 팩스:033)661-8326


이상인 소장은?
강릉 출신으로 강릉중학교, 강릉농공고 임학과, 한밭대학교 및 동 대학원 환경공학과를 졸업(석사)하였고 산림청 동부영림서, 본청 산림정책과, 산림보호과, 산림병해충방제팀에서 근무하면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정책기획 업무를 빈틈없이 추진하였으며, 가족은 부인 조영숙씨와 1남 1녀를 두고 있다.

지난 2007. 7. 19.자로 취임한 이상인소장은 "소나무 명품화 사업을 추진하는 강릉시의 취지에 맞게 각종 산림자원을 관리해 나가겠다"고 다짐하고 “침체된 지역경기를 살리는 방향에 부합되도록 국유림 경영 방법을 모색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으며 지금까지 근면 성실하고 “배려와 최선”이라는 초심을 지키면서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의 개념을 충실히 수행하는 리더쉽으로 조직을 이끌어 가면서 산촌주민의 소득증대와 지역사회의 경제적 발전에 기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평가를 받고 있다.
 
“대관령 숲.문화 명품화 사업”은?

대관령은 주변여건이 명품숲 조성의 최적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풍부한 산림자원과 함께 주변의 역사.문 등 관광자원이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백두대간의 동서를 이어주는 도로가 발달하여 접근성 이 양호하다.

이러한 대관령 옛길의 정비를 통하여 역사.문화적「대관령 숲 문화 명품화 사업」구상도 이미지를 높이고 주변의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숲 문화의 명품화가 요구되어 강릉시 와의 공동사업으로 구상하게 되었다.

강릉국유림관리소에서는 우선 “대관령 숲 문화 명품화”를 위한 기반조성을 위해 옛길 복원과 지역을 대표하는 금강소나무 숲 육성, 휴양.문화 기능증진을 위한 시설 확충과 산림의 의학적 치유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산림치유센터” 시설 등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숲 문화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관령을 주제로 한 각종 산림문화행사를 발굴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고 또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자체와의 역할 분담하여 공동산림사업의 형태로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숭례문 복원에 사용될 금강소나무와 후계림 조성방안은?

금강소나무는 대관령 금강소나무림을 중심으로 689ha에 총 9만여본이 분포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여기서 가슴높이 지름 60㎝이상 입목 632본을 조사하여 D/B화 하였으므로 숭례문 복원용으로 공급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숲의 생태적 건강성을 회복시킴과 동시에 활엽수림의 천이를 억제하기 위한 숲가꾸기사업 중 솎아베기를 확대하여 비대생장을 촉진하고 활엽수 군상지와 금강소나무림 연접지를 소구역 모두베기를 하여 천연하종갱신(종자자연발아)을 유도하거나 용기묘 등으로 인공조림을 실행하여 후계림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강릉 숲 지킴이 국민운동연합”은?

주 5일 근무제의 정착 등으로 숲에서 웰빙을 찾으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산림이 국민적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대외적으로 그리스.미국의 산불을 비롯해 2005년 양양산불로 인한 낙산사 소실 등을 계기로 산불의 심각성에 대한 국민인식 확산과 산불방지 등 산림보호 전반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동안 산림보호활동이「관」주도로 캠페인성 홍보 활동의 1회성으로 추진됨에 따라 국민참여 의식 확산에 한계가 있으므로 민간 주도형 국민운동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그 일환으로 『강릉 숲지킴이 국민운동연합』을 결성되고 강릉국유림관리소와 공동 활동을 위한 산림보호협약을 체결하였다.

『강릉 숲 지킴이 국민운동연합』은 강릉 생명의 숲 등 11개 기관이 참여하여 2008. 4월 결성하게 되었으며, 주요 활동으로는 산불예방 및 산지오염 방지 활동에 참여하고 각종 산림과 관련한 휴양․문화, 레포츠 등 다양한 행사 추진 중이며 초대 연합회장으로는「강릉 생명의 숲」공동대표인 심상우 회장, 부회장으로 강릉시산림조합 이강록 조합장과 전국산림보호협회 강릉시지부장 최돈호 지부장, 총무 김경래, 감사 이영자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리소의 주요 추진정책 및 성과는?

제5차 산림기본계획 등 중.장기계획과 연계하는 제1차 국유림종합계획을 수립.공표하고 “2017! 산림가치 1조원, 명품 숲 1만ha 달성” 미션과 “지속가능한 쾌적하고 살기좋은 녹색 도.농 실현” 비전의 3대 전략과 9대 주요과제를 전략목표와 기본방침에 따라 가치있는 산림자원의 육성과 건강한 산림생태계 보호.관리와 도시와 산촌이 함께하는 쾌적한 환경개선과 휴양.문화 기능증진의 전략과 주요추진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산불방지, 산림병해충 방제 등 적극적인 산림보호 활동으로 3년째 연속 대형 산불이 없는 해를 달성하였으며, 소나무류재선충병 청정지역 회복(’08.1.1)하고 솔잎혹파리 피해지 527ha를 적기에 방제 완료하고 한편으로 사방댐 2개소와 임도구조개량사업 9.8㎞를 완벽하게 시공하여 산림재해방지에 이바지하였다.
 
산림문화서비스 증진을 위해 숲해설 4명 54회(2천명)와 등산안내인 10회(350명) 활동 및 문화자산 65건 발굴 등 서비스를 하였으며, 특히, 무형문화재 제13호인 “강릉단오제”에서 소나무 명품관을 운영하여 금강소나무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국유림보호협약이 체결된 산촌지역 19개 마을에 대하여 송이산 환경개선사업 지원과 송이 무상양여로 산촌소득 증대에 기여하였으며, 3개리 1,084ha의 산림복합경영모델림에 자연산 표고 생산단지 조성 및 종균지원(자목 6천본) 등으로 소득증대 기반을 구축하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金珉中 記者의 탐방인터뷰 ① 강릉국유림관리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