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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최우수 책임운영기관 선정

- 지난해 책임운영기관 평가결과 발표... 시설관리형 분야 1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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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6.06.0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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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소장 정영덕)는 행정자치부에서 실시한 ‘2016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평가대상 34개 책임운영기관 중 3위, 시설관리형 5개 기관 중 1위를 차지했다.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공공성 유지’와 ‘경쟁 원리’라는 책임운영기관 운영 취지를 살려 자연휴양림의 사회적‧공익적 역할은 강화하면서 재정건전성을 제고하고 고객 만족을 위해 업무를 개선했다는 평이다.

특히, ‘자연휴양림 예약서비스 개선’, ‘자연휴양림을 인성교육 공간으로 가치 창출’, ‘올바른 산림휴양문화 선도’ 분야가 우수사례로 평가되었다.

‘자연휴양림 예약서비스 개선’ 사례를 살펴보면, PC 활용능력이나 인터넷 환경에 따라 휴양림 예약이 결정되는 선착순 방식에서 추첨제 방식으로 예약 제도를 변경하여 정보소외계층인 노년층의 불편사항을 해소했다.

      * 고객만족도 ‘예약 편리성 항목(점)’ : (’14) 71.7 → (’15) 76.5, 5% 향상

또한, 학교폭력으로 정신적 피해를 입은 중학생 A군(대전시 거주)은 지난해 6월 국립자연휴양림에서 운영하는 학생폭력 힐링캠프 프로그램에 가족과 함께 참가하여 심리정서적 불안정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었다.

그동안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 다양하고 차별화된 산림문화 프로그램 운영 ▲ 자연친화적 휴양시설 제공 ▲ 사회적 약자를 위한 숲체험 지원 등 숲을 통한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 왔다.

정영덕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최우수 기관 선정은 고객 눈높이에 맞는 자연휴양림 운영으로 이용객 만족도 향상에 노력한 결과’라며, “자연휴양림을 모든 국민이 함께 즐기는 녹색 휴양공간으로 운영하여 국민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책임운영기관’은 행정과 재정상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그 운영 성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행정기관을 말한다.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사무성격에 따라 ‘시설관리형’ 책임운영기관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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