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토)

"불어라~ 대한민국 녹색바람"

대한민국새마을박람회, 19일~23일까지 구미서 희망나눔 대축제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09.09.01 19:01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한강의 기적을 이루게 했고, OECD회원국으로 가입되게끔 했으며,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으로 올라서게 했던 주역. 정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가장 어려울 때 근면, 자조, 협동을 기본 정신으로 나라를 일으킨 범국민운동이자, 대한민국 근대화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는 바로 그 ´녹색바람´이 다시 불어온다.

새마을국제화사업 등 새마을운동의 중흥지로서 새마을운동의 제2도약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경상북도는 ´새마을, 내일을 만드는 희망´이란 주제로 9월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박정희체육관, 시민운동장 일원에서 대한민국새마을박람회를 연다.

새마을운동은 우리 고유의 국민·사회운동으로 세계가 주목해 세계 13개국에서 전개되고 있으며, 72개국 4만여명이 새마을 연수를 다녀갔다. 또한 우리 국민들에겐 대한민국이 이룩한 10대 업적 중 제1위로 평가받는 사회운동이다.

행정안전부, 교육과학기술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10여개의 기관·단체가 후원하는 새마을박람회에는 국내외에서 관람객 30여만명이 참가할 예정이며, 이를 계기로 새마을운동을 국가브랜드화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콘텐츠 산업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새마을운동중앙회와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경상북도와 구미시가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는 녹색성장시대에 맞춰 ´탄소중립형´ 행사로 치러지며, 전시가 진행되는 박정희체육관은 ´희망그루터기´, 축제의 장이 될 시민운동장은 ´더불어 숲´으로 명칭을 붙여 이름에서부터 녹색의 싱그러움을 느끼게 한다.

대한민국을 10대 선진국 대열에 올려놓은 초석인 새마을운동을 ´의식의 녹색화´, ´생활의 녹색화´로 현대에 맞게 재정립함으로써 경상북도가 녹색성장시대의 텃밭임을 대내외에 알리는 기회로 삼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행사는 개막식 등 공식행사와 함께 새마을역사존, 희망새마을존, 새마을명품관 등 총 9개 전시관에서 운영된다. 이곳에서는 새마을알뜰마당, 도농상생장터, 대한민국 희망걷기대회 등 부대행사, 새마을놀이터, 친환경놀이체험 등 체험행사, 새마을오페라, 새마을마당극 등 문화행사를 비롯한 30여종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전시관 운영, 컨퍼런스 및 각종 행사 등 과거·현재·미래가 공존하는 종합박람회로 구성되며, 박람회장 운영은 새마을에 대해 알아가고 이해하는 전시공간인 ´희망그루터기´와 다양한 체험과 참여가 이루어지는 축제의 장인 ´더불어 숲´으로 구성된다.

희망그루터기에서 운영되는 주제전시관은 새마을을 이해하는 만남의 길, 과거 새마을의 역사를 보여주는 역사존, 의식녹색화를 위한 희망존, 새마을 국제화를 통한 글로벌존, 3차원 전시의 멀티플렉스존, 공존의 길, Pride경북관 등 7개 테마로 구성된다.

만남의 길에서는 새마을 운동과의 첫 만남으로 새마을이 뿌린 씨앗을 발견하고 잊고 있었던 새마을을 떠올리고 어려운 시기 다시 살아갈 희망을 발견하게 된다. 역사와 비전 등 새마을에 대해 깊이 다가가기 전에 새마을이 심은 씨앗들을 보며 자연스럽게 새마을이 어떤 운동인지 떠올리게 된다.

역사존에서는 새마을운동이 지금까지 뿌리내린 과정을 보이면서 단순히 과거에 성공했던 경제운동이 아니라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문화운동임을 보여주며 새마을운동의 흐름을 이해하고 다음세대를 위해 어떻게 움직여야 할지 생각하게 된다.

희망존에서는 ‘나눔과 봉사’ 코너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대한민국새마을의 모습을 보여주며, ‘새마을이 계속돼야 할 10가지 이유’를 통해 21세기에는 과거의 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새마을운동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새로운 꿈을 싹틔운다.

글로벌존에서는 새마을운동 해외보급현황, 봉사활동, 성공사례 등을 전시해 새마을 해외보급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우리 민족의 위대한 정신문화가 세계로 전파돼 새마을운동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멀티플렉스존은 주제전시관의 하이라이트로 새마을운동의 성과와 현재의 활동상황, 미래의 지향점을 집약해 보여주며 3차원 전시연출을 통해 이번 박람회의 주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게 된다.

공존의 길에서는 유명인사들의 새마을 관련 내용 및 성공사례 영상과 사진이 전시되는 터널로 구성되며, 2개의 영상관에서 대한뉴스, 새마을영화 등을 상영해 새마을 주인공들에게 옛 추억에 대한 감흥을 제공하게 된다.

프라이드경북관에서는 새마을운동의 종주도로서 경상북도 새마을의 역사와 해외보급, 인터넷 새마을운동, 녹색 새마을운동 등을 보여줌으로써 대한민국 발전을 이끈 새마을의 중심에 경상북도가 있음을 보여주게 된다.


‘더불어 숲’에는 녹색성장관, 농업관, 산림관, 독도관 등으로 구성된 녹색새마을문화관과 새마을운동으로 맺은 열매와 결실을 보여줄 새마을명품관이 있으며, 7080문화, 희망그린체험, 새마을놀이터 등 체험행사와 컨퍼런스, 마당극, 오페라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펼쳐진다.

녹색성장관에서는 태양광, 풍력 등 그린에너지 체험과 대한민국 녹색성장의 비전과 가능성을 한눈에 보여주게 된다. 특히 국토의 대동맥인 4대강 살리기를 통해 생명과 번영의 강으로 다시 태어나며, 자전거를 이용한 대체에너지체험, 온실가스 배출량 체험 등이 이루어지는 그린스타트체험 등 녹색체험의 장이 된다.

이밖에도 녹색새마을문화관에서는 녹색새마을의 대표산업인 농업관, 산림관과, 경상북도의 자존심인 독도관 등으로 구성된 특별전시관을 운영하며, 재생비누 만들기, 천연염색 등 친환경 놀이체험, 금빛꿈나무, 사랑의 동전밭 등 새마을 희망나눔체험과 같이 모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7080문화관을 통해 부모세대에게는 지난날의 향수를,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즐거운 체험의 장을 마련하며, 새마을놀이터에서는 새마을 희망 새끼꼬기, 나도 지게꾼, 날아라! 추억의 고무신, 새마을 희망펌프, 추억의 퍼즐맞추기, 굴려라 새마을 손수레!, 희망을 그려요! 등 다채로운 체험의 장이 운영된다.

이밖에도 새마을명품관은 새마을운동의 열매와 결실을 보여주며 15개 시도와 도내 23개 시군부스를 운영, 각 지역의 특색있는 명품새마을을 보여줄 계획이다.

컨퍼런스로는 세계화 시대의 새마을운동을 주제로 국제새마을학술대회가 개최되며, 특별강연, 사례발표 등을 통해 새마을운동의 명품 브랜드화를 추진하는 한편 국제 네트워크를 구축, 저개발 국가의 빈곤을 퇴치할 수 있는 성공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부대행사로 도농상생장터, 알뜰 벼룩시장, 희망걷기대회 등이 운영되며, 특별문화공연으로 주공연장에서는 새마을마당극, 팝스오케스트라, 한중일 문화공연이 펼쳐지며, 문화예술회관에서는 새마을오페라, 시낭송회, 새마을 여성합창제 등이 박람회 기간 계속 펼쳐질 예정이다.

경북도는 ´대한민국새마을박람회´를 통해 세대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다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행사를 열어 박람회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을 유발하고 참여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특히 젊은 층의 관심을 유발하기 위한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http://saemaul.gb.go.kr)를열어 새마을박람회 준비상황 및 행사 전반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관심을 유발하고, 새마을운동 및 박람회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온라인상에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온라인 홍보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젊은 세대에 새로운 문화코드가 되고 있는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공모전 및 새마을사진 공모전을 통해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우수작품을 선정, 박람회 전시 및 영상자료로 활용한다.

오프라인 행사로는 새마을박람회 D-100 점등식, 희망나눔 프로젝트, 성공개최 다짐대회, 희망저금통 나눠갖기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박람회를 홍보하고 있다.

아울러 도청 정문에 새마을박람회 D-100일 전광판을 설치해 박람회에 대한 사전 고지와 시도민의 관심을 유발해 나가는 한편 희망나눔 프로젝트를 추진, 도내 주요 관공서의 낡은 새마을기를 일제 교체하고 홍보 현수막 게첨, 새마을배지 배부 등을 통해 새마을박람회 참여 붐을 조성해 나가는 한편 박람회 행사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저탄소 친환경박람회´의 성격을 띠고 치러지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새마을운동을 ´국가 명품 브랜드화´하는 한편 국민의 의식 녹색화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라며 "특히 이번 박람회가 세계적 경제위기, 북핵문제, 파업 등으로 어느 때보다 어려운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용기와 희망을 주는 ‘대한민국 희망나눔 대축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족정신운동의 중심지이자 새마을 종주도인 경북에서는 "토종 정신문화 유산인 새마을운동 40년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는 동시에 어려운 사회·경제여건을 새마을운동 기본정신으로 극복하기 위해 이번 박람회를 마련했다"고 개최 배경을 밝혔다.

오늘날 인류와 국제사회는 급격한 산업화에 따라 자연이 파괴되고, 세계경제의 불균형 성장에 따라 기아와 빈곤이 심화되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새마을 정신은 세대와 인종, 민족과 문화, 지역과 국가의 장벽을 뛰어 넘어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선진국의 사회현상을 치유하고 저개발국의 빈곤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새마을운동의 필요성을 인식, 새마을운동의 발상지인 경북도에서는 ´새마을운동의 세계화´로 인류사회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현재 UN 등과 함께 아프리카 빈곤퇴치를 위한 ´한국형 밀레니엄빌리지 사업´을 세계인의 기대 속에 추진하고 있기도 하다.

경북도는 올해 인도네시아, 베트남, 콩고민주공화국 등에 새마을운동을 보급했고, 아프리카 탄자니아, 우간다지역에 한국형 밀레니엄빌리지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한 새마을해외봉사단을 운영하면서 인도네시아, 베트남, 몽골, 아프리카의 새마을지도자를 대상으로 외국인 새마을연수 등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도 이후에는 밀레니엄빌리지 조성사업, 새마을 해외봉사단의 계속적인 운영 및 외국인 새마을연수 실시, 동남아보다 상대적으로 빈곤을 겪고 있는 아프리카 지역 위주로 새마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불어라~ 대한민국 녹색바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