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목)

유기농업기능사 , 산업기사, 기사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08.10.27 10:21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개 요
유기농업기능사는 자격제한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하며 새롭게 신설된 자격증입니다.
주로 유기농관련단체나 유기농가공회사, 유기농산물 유통회사, 소비자단체,
환경보호단체, 지자체의 환경농업담당 공무원등 취업기회가 넓은게 특징입니다.
이와 더불어 전문 유기농업인력을 육성 ·공급할 수 있는 자격신설이 필요하게 되었다.
◎ 시험의 특징
처음 공부하는 분들은 기초적인 지식이 없어서 힘들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기능사는 고졸이상의 학력이면 누구나 손쉽게 취득이 가능한 난이도 이다. 시험과목도 필기 3과목으로 과목 수가 적고, 실기도 아직은 초창기라서 서술형 필기시험으로 치루기 때문에 실무 경험이 없어도 충분히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또한 필기시험은 과목 당 20문항씩, 총 60문항이 출제되므로 공인중개사 자격증의 200문항과 비교한다면 너무 쉬운 자격증일 수 있다. 초창기 자격증이라는 특성 상 문제의 난이도는 쉽게 출제될 것이다.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항상 자격증은 초창기가 취득하기 용이하다. 산업기사와 기사가 있고 본 교재에도 산업기사와 기능사를 취득할 수 있는 내용이 함께 포함되어 기능사 취득 후 산업기사와 기사 자격증도 취득이 가능하다. 현재 선진국에서는 유기 농업에 대한 전문 인력과 사업이 많이 개발되어 있다.

미국에서는 유기식품협회[OTA]라는 기구가 설치되어서 미국, 캐나다, 멕시코, 영국, 호주, 일본, 독일, 스위스의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다. 회원들은 주로 유기재배농가, 유기식품 교역업체, 유기식품 가공업체, 유기식품 품질인증단체, 유기농산물 생산자단체, 유기식품 중개인, 유기농업 전문 영농 지도사, 유기식품 소매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유기농업기사나 기능사 자격증을 가진 전문가는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의 유기농업생산과 기술지도 업무를 담당하고,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품질인증기관의 관리감독 업무를 담당하며, 유기농업 농민교육의 강사진으로 활동하며, 유기농산물 유통회사와 유기농산물매장 / 유기농산물 식품가공 회사/ 유기농산물 자재회사 등에서 전문기사로 활동할 수 있다.

* 유기농산물에는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을 포함한다.
최근 유기농에 대한 관심 및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되는 추세로서 취업이 보장되며 무엇보다 전망이 상당히 좋다고 합니다.

최근 환경오염과 함께 유기농업의 중요성 및 수요는 증대되고 있으며, 과거 저부가가치의 농작물에서 고부가가치가 가능한 농작물로 전환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이러한 고부가가치 작물생산의 한 방안으로 최근 유기농업에 대한 관심 및 수요가 증가되는 추세에 있다.

유기농업이란 화학비료, 유기합성농약(농약, 생장조절제, 제초제 등), 가축사료첨가제 등 일체의 합성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과 자연광석 미생물 등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하는 농법을 말한다. 이러한 유기농업은 단순히 자연보호 및 농가소득증대라는 소극적 중요성을 떠나, WTO에 대응하여 자국농업을 보호하는 수단이 되며, 아울러 국민의 보건복지 증진이라는 의미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 수행직무
유기농업 분야의 입지선정, 작목선정, 경영여건분석, 환경 분석 등을 기획하고, 윤작체계 및 자재의 선정, 토양비옥도 및 병해충방지, 시비방법선정 사료 확보 등 생산 , 축사 설계, 축사분뇨처리업무와 유기농산물원료의 가공, 포장, 유통 직무 수행한다.

◎ 자격의 효용성
유기농업기사 등은 2005년에 처음 시험을 실시하였으므로 자격증에 대한 효과가 아직 증명되지 않았다. 하지만 국민적인 관심과 친환경농업의 발달로 인하여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이며, 유기농산물 생산업체 등에는 유기농업기사 등 관련 자격 취득자를 채용 시 우대 할수도 있다.
▶ 이자격증을 취득하려면
-대학의 농학과, 식물자원학과, 농업생명과학과, 농화학과, 생물자원학과 등 관련 학과에서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면 자격 취득에 유리하고, 사설학원 등에서 자격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교육기관 : 원예 관련 농업고등학교, 소비자보호단체의 교육기관, 환경보호단체 교육 기관 등

◎ 검정방법
기능사 - 필기 : 객관식 60문항(1시간), 실기 : 작업형(4시간정도, 배점 100%)
산업기사 - 필기 : 객관식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 : 필답형(2시간, 배점 100%)
기사 - 필기 : 객관식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 : 필답형(2시간30분, 배점 100%)

◎ 합격기준
○ 기능사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산업기사, 기사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출제경향
유기농산물 재배 및 생산작업, 토양관리, 유기농업 일반, 유기농 자재 선정 및 활용, 유기식품가공
및 유통 등 업무 전반

◎ 진로 및 전망
- 주로 유기농업 관련 단체, 유기농업 가공 회사, 유기농산물 유통회사
- 시·도·군 지자체의 환경농업 담당공무원, 유기농업 및 유기식품 연구기관의 연구원
- 국제유기식품 품질인증기관의 인증책임자 및 조사원(Inspector)
- 소비자단체, 환경보호단체, 사회단체 등 NGO의 직원"

◎ 시험안내
(1)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자격시험 : 필기시험, 실기시험으로 구분 실시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주관하는 시험으로서 유기농 유통사업을 하실 분들에게도 꼭 필요한 자격증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유기농업기능사 , 산업기사, 기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