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6(토)

(칼럼) 숲에서 발휘되는 아이들의 자발성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8.10.05 09:5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김정화(한국숲유치원협회 회장)
 
예나 다름없이 오늘도 아이들은 숲으로 발걸음을 향합니다. 기저귀를 찬 세살둥이들도 데뚱데뚱거리는 걸음으로 숲에 가기를 좋아합니다. 그들의 걸음은 제법 여유가 있고 숲에서 새롭게 만날 생명들에 대한 호기심에 차 있으며, 어제의 그 생명들이 오늘도 잘 있을까라는 사랑심이 발동하기도 합니다. 정기적으로 숲에 가는 아이들과 선생님을 지켜보는 저 또한 섬세한 관찰심을 최대한 동원하면서 보람차고 가치있게 실행하는 숲활동에 대하여 만족감을 강도높게 채우곤 합니다.
 
우리의 몸이나 마음이 한번도 똑같은 적이 없듯이, 숲에 가는 아이들의 모습은 한번도 같은 적이 없었습니다. 날씨나 그날그날에 주어지는 아이들의 상황에 따라서 아이들의 언동은 제각각의 모양새를 띄게 되더군요.
 
그런데, 저는 아이들을 데리고 숲에 가는 선생님들 심신의 상태에 대하여 더욱 밀접하게 관여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숲경험이 부족했던 선생님들, 특히나 모범적이고 책임감이 강한 선생님들은 다양한 걱정거리에 어수선한 모습들을 드러내더군요. 교무실에 수시로 찾아와서 여러 가지 질문을 하거나, 이 책 저 책을 뒤적이면서 숲공부를 하거나, 인터넷을 들여다보면서 숲에 대한 간접적 견문을 넓히려고 애를 쓰기도 하고 준비물을 꼼꼼히 챙기고는 또다시 가방을 열고서 재차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는 차에 학부모님들께서도 전화가 옵니다. 전화 답변은 나이가 많은 제가 주로 담당합니다. 충분하게 설명드리고 안심하도록 하면서 숲과 아이에 대한 지식을 넓혀주기도 합니다. 저는 학부모님과 선생님들한테 했는 말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면밀하게 지켜보면서 대처하여야 했는데, 지금까지는 저의 숲교육 이론에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오히려 더욱 확신이 서고 있는 중입니다.
 
그중에 가장 확실한 이론은 아이들은 스스로 잘 논다는 것이었습니다. 아이들은 놀기를 특별히 배우지 않아도 자기조절력과 상호작용력을 동원하면서 마음껏 잘 노는 가운데 세상을 살아가는 능력을 점차 키우게 되더군요. 우리가 스스로 생각하고 마음으로 느끼고 몸을 열심히 움직이듯이 아이들도 노는 가운데 몸과 마음과 두뇌를 동시에 다중적으로 활발하게 쓰게 됩니다. 그러면서 노는 것에 대한 희열과 성취감과 새로운 계획이 연쇄적으로 이어가는 것입니다.
 
또 하나의 확실한 이론은 숲이야말로 최고의 놀이터이다라는 것입니다. 자연이 주는 장난감은 사람이 만든 어떠한 장난감보다도 우수하고 다양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부어준다는 것입니다. 숲이 주는 장난감은 고정되어 있지 않아서 더 좋습니다. 숲이 주는 장난감은 쉴 새없이 변하고 있어서 좋고, 아이들한테 무한한 선택권을 주어서 더욱 좋고, 실컷 가지고 놀다가 두고 갔던 그 장난감들이 그 다음에는 다른 모습으로 변해 있다는 사실이 더더욱 좋습니다. 아이들은 자연의 가변성과 경이로움을 가슴 벅차게 느끼게 됩니다.
 
숲에 다녀온 선생님들은 그 날에 있었던 에피소드를 환하게 빛나는 얼굴로 제게 일러주곤 합니다. “준석이가 썩은 나무둥치를 꼬챙이로 팠더니, 벌레들이 수북하게 들어 있었어요. 굼벵이도 있었어요. 아이들이 소리치면서 신기해했고 한 시간 넘게 나무둥치 앞에 앉아있었어요.” 라고 선생님이 상기된 얼굴로 이야기하더군요. 뒤따라 들어오는 아이들도 모두 썩은 나무둥치와 벌레 이야기를 아기 참새들처럼 저에게 서로 경쟁하듯이 일러주더군요. 아이들이 숲에 두고 온 벌레들 걱정에 꽤 긴 시간동안 이야기를 주고 받기도 했습니다. 벌레들의 집을 모두 부숴버린 후회감에 아이들의 얼굴표정은 꽤 심각했습니다.
 
또 한번은, 아이들의 옷이 온통 진흙 투성이가 된 채로 돌아온 적이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신바람이 났지만 더 놀지 못해서 아쉬운 표정이었고, 선생님은 난감하지만 만족한 표정이었습니다. 숲터에 올라가다가, 이른 아침에 내린 비로 인해 생긴 질퍽한 곳에서 철버덕거리며 신나게 놀다가 온 것이었습니다. 맨 땅에 빗물이 살짝 고이면서 나타난 작은 벌레들에 홀려서 놀다가, 미끄러우니까 신발과 양말을 벗어던진 채 놀다가, 옷에 흙탕물이 튀이자 아예 흙탕 구덩이에 앉아버리고는 온 마음을 다 쏟아서 놀았다는 표시를 온 몸으로 보여준 셈이었습니다. 흙물에서 만난 그 생명들은 아이들에게는 평생 처음 만난 존재들이었습니다. 너무 작아서 신기했고, 손에 쉽게 잡히지 않아서 만만치않은 존재들이 이 세상에 있다는 사실을 실감하게 된 셈이지요. 맨 발바닥으로 느껴지는 진흙의 쫀득거림에 아이들은 스킨쉽을 통한 힐링에 푹 빠졌겠지요. 미끄러운 진흙물에 온 몸이 나둥글어지면서 얼마나 재미있었을까요? 아침비가 아이들한테 준 최고의 선물로 인하여 아이들은 숲터로 갈 필요가 없었고, 빗물과 흙과 작은 생명들과 자연스럽게 친숙해지게 되었습니다.
 
사실상, 선생님들은 아이들의 숲활동을 위하여 특별한 것을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안전상태는 항상 점검해야하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잘 놀 줄 알고, 숲이 아이들에게 잘 놀 수 있는 거리들을 무수히 제공한다는 사실을 믿는다면 별 염려없이 숲으로 아이들을 데리고 갈 수 있다고 봅니다. 통계로 나온 바로는 실내보다는 실외에서 덜 다치고, 실외보다는 숲에서 훨씬 덜 다친다는 사실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밖으로 나갈수록 자기보호심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한번 넘어진 아이는 더 이상 넘어지지 않으려고 온몸의 신경조직을 조절할 것이고, 한번 부딪힌 아이는 다시는 친구들과 부딪히지 않으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숲에서 발휘되는 아이들의 자발성을 믿어주신다면 우리 아이들은 더더욱 도전력 넘치는 큰 성장을 하게 되리라 봅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칼럼) 숲에서 발휘되는 아이들의 자발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