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목)

임산물 수출 역군으로 활약하는 이주여성

- 한국임업진흥원, 이주여성으로 구성된 글로벌시민마켓테스트단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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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8.09.07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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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임업진흥원(원장 구길본)은 9월 6일(목),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우리 임산물의 러시아 시장 진출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해 러시아 출신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글로벌시민마켓테스트단을 구성하고 마켓테스트를 실시했다.


17년 기준 결혼이주여성의 인구는 13만 명에 달한다. 고학력임에도 불구하고 취업에 성공하는 사례가 적어 취약계층으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다. 한편, 임산물 수출을 위해서는 수출국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수적이나 시장조사 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으로 많은 업체들이 시장조사 단계를 건너뛰고 수출을 시도해 오히려 시행착오로 인한 비용이 더 크게 발생하기도 한다.


한국임업진흥원은 국민 참여 확대를 통한 수출준비기업의 해외시장 조사비용 부담을 덜고, 수출준비기업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출유망국 출신의 이주여성과 함께 글로벌시민마켓테스트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마켓테스트에는 모스크바국제식품박람회에 참가하는 문경오미자밸리(오미자), 우리두(산양삼), 평창팜(곤드레), 네이처팜(떫은 감), 한반도(대추)가 참여했다. 한국어가 능숙한 러시아 출신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맛, 가격, 품질에 대한 설문조사 및 현지식 섭취방법, 러시아 소비자가 인식하기 쉬운 제품명, 개선방향 등에 대한 토의를 진행했다.


이번 테스트에 참여한 업체는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마켓테스트의 경우 시간적 제한으로 간단한 기호도에 대한 설문만 가능했는데, 제품개선 방향에 대한 심층 토의까지 할 수 있어 러시아 소비자를 이해하는데 좋은 시간이 되었다”고 말했다.


구길본 원장은 “일하는 방식 혁신을 통해 저예산으로 수출을 희망하는 기업에 효과적인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글로벌시민마켓테스트를 확대할 것”이며, “이는 해외영업 인력에 대한 업체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우리사회의 소외계층인 이주여성의 일자리 확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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