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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 ‘엄마 까투리’ 산업화 가능성 확인

- 봉제인형, 식기·도서류 제작 등 다양한 라이선싱 계약 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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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6.12.22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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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 EBS에서 첫 방송 된 TV애니메이션 ‘엄마까투리’가 경북 대표 캐릭터로 인기를 끌면서 산업화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엄마까투리’는 2010년 제작된 엄마까투리 극장판 단편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2013년부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철저한 기획과 구성 등 3여년의 정성을 기울여 완성했다.

이 작품은 ‘강아지 똥’, ‘몽실언니’로 유명한 지역의 아동문학가 고 권정생 선생의 동화 ‘엄마까투리’를 원작으로 한다. 따뜻한 감성과 정서를 바탕으로 자연과 생명, 가족의 소중함 그리고 엄마의 사랑에 대해 일깨워주는 자연감성 애니메이션이다.

‘엄마까투리’는 지난 8월 29일부터 11월 22일까지 총 52편을 EBS에서 방영했으며, 평균 시청률의 지속적인 상승세에 힘입어 11월 28일부터 2017년 3월까지 같은 시간대인 월·화요일 오전 8시 25분부터 추가로 재방송된다.애니메이션의 인기는 라이선싱(licensing) 사업으로도 이어지는 중이다.

방송 전 홍보용 시제품으로 제작됐던 캐릭터 인형은 11월 말 국내 최대 봉제인형 업체인 ‘오로라 월드’에서 정식으로 판매를 시작했다.‘학산 문화사’에서는 엄마까투리 클레이, 퍼즐, 스티커 북을 11월 출시했으며, 내년 1월에는 유아용 식기 전문기업인 ‘테라’에서 어린이 식기류를 판매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완구, 화장품으로도 라이선싱 계약을 하는 등 내년 상반기 중에 시중에서 만날 수 있도록 상품 출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EBS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 어린이 전용 케이블 채널인 대교어린이TV에서도 방영중이며, 재능 TV, JTBC 등 다양한 미디어채널에서 방영할 계획이다.

도는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내년 1월 엄마까투리 관련 사업설명회를 준비 중이다. 이를 통해 지역콘텐츠 기업이 ‘엄마까투리’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생산으로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서원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경북의 대표 캐릭터가 세계의 캐릭터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는 것을 입증해 글로컬 콘텐츠 산업화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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